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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뉴스] ‘속도가 관건’…개항까지 과제는?
BY 영종포커스 2020-12-07 15:3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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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0.11.27 (08:27) 수정 2020.11.27 (08:41)]

 

 

‘속도가 관건’…개항까지 과제는?

 

 

신공항특별법은 가덕신공항 건설을 앞당기게 될 첫 단추입니다.

그런데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더라도 개항까지 시간이 촉박합니다.

인천국제공항은 특별법 제정 이후 10년 만에 문을 열었는데요.

이제 '속도'가 관건입니다. 이어서 이이슬 기자입니다.

 

 

1990년 6월에 인천국제공항 입지로 정해진 영종도.

다음 해인 1991년에 사실상, 특별법 성격의 '수도권신공항건설 촉진법'이 제정되고 이듬해 첫 삽을 떴습니다.

그리고 인천국제공항이 열린 건 지난 2001년.

특별법 제정으로 날개를 달았지만 문을 여는 데 딱 10년이 걸렸습니다.

가덕신공항의 개항 목표는 9년 뒤, 2029년 12월입니다.

이를 맞추려면 우선, 올해 안에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가덕신공항 건설 계획이 담겨야 합니다.

 

 

 

[최인호/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한다든지 등의 정부 정책에 반영되어서 가덕도 신공항 건설 일정이

 

최대한 단축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독려해나갈 그럴 계획입니다."]


또 공항을 지으려면, 항공수요조사와 사전타당성 조사에 각각 12개월, 예비타당성 조사 6개월,

 

기본계획수립 18개월, 이렇게 사전 절차만 48개월이 걸리는데 특별법이 있다면 기간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습니다.

특별법이 늦어도 내년 초까지 국회를 통과해야 하는데,

 

수도권 의원들의 반대가 확산하거나 여야 대치가 극심하면 '신속 처리'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도 있습니다.

공사 기간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 이 역시 난제입니다.

착공에서 준공까지 96개월이 걸리는 공사 기간을 단축해야 하는데, '패스트 트랙' 즉, 설계와 시공 병행 절차 도입이 필수입니다.

[박동석/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 : "인천공항은 약 8년이 걸렸지만, 저희는 공사기간 단축을 여러 가지 공법들을 지금 준비를 했고 약 6년,

 

72개월 정도면 완공이 됩니다. 그렇다면 2029년 말 까지는 가덕신공항이 국민들 앞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정부의 종속 관계가 아닌, 독립채산제로 공항 운영을 책임질 가칭, '가덕공항공사'도 출범해야 합니다.

 


이처럼 정부가 인천국제공항 사례를 뛰어넘는 신공항 추진 의지를 갖고 이 모든 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해야만

 

부·울·경 염원대로 2029년 말에 가덕신공항의 하늘길을 열 수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이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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